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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game - python GUI module

Image의 위치를 키보드로 제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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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관리자 조회 39,085 조회 날짜 20-02-22 13:16 / Update:20-03-05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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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Image의 위치를 키보드로 제어하기

 

 

이전 강좌에서 이미지를 자동으로 움직이는 기능을 완성해 보았다.

참고 : https://www.jbmpa.com/pygame/6

 

이번에는 이미지를 키보드의 화살표키로 움직이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이벤트에서 이미지의 좌표값을 증가시키기

 

event 처리 강좌에서 키보드의 키 이벤트를 받아서 처리하는 코드를 알 수 있었다.

참고 : https://www.jbmpa.com/pygame/3

 

이 것을 응용하여, 키에 따라 이미지의 좌표값을 증가시켜 본다.

 

이미지의 x 좌표값 증가를 위한 변수 dx, y 좌표값의 증가를 위한 변수 dy를 추가한다.

 

dx = 0

dy = 0

 

while playing: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ing = False
            pygame.quit()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type == pygame.KEYDOWN:
            if event.key == pygame.K_LEFT:
                dx = -5
            if event.key == pygame.K_RIGHT:
                dx = 5

            if event.key == pygame.K_UP:
                dy = -5
            if event.key == pygame.K_DOWN:
                dy = 5

 

        # 키가 떼졌을 때
        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dx = 0
            if event.key == pygame.K_RIGHT:
                dx = 0

            if event.key == pygame.K_UP:
                dy = 0
            if event.key == pygame.K_DOWN:
                dy = 0

 

 

키가 떼졌을 때, 증가값을 0으로 만드는 이유는 화살표 키를 뗐을 때, 더이상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2. 좌표값 증가값을 적용시키기

 

게임 루프안에서 dx 를 player_Rect.x 에, dy 를 player_Rect.y 에 적용시킨다.

player_Rect.x += dx

player_Rect.y += dy

 

 

 

3. 키 이벤트를 적용시킨 전체 코드

 

https://www.jbmpa.com/pygame/5 의 7번 코드에서 키 이벤트를 적용시킨 코드를 추가한다.

 

import pygame

 

# 스크린 전체 크기 지정

SCREEN_WIDTH = 400
SCREEN_HEIGHT  = 500

 

# pygame 초기화

pygame.init()

 

# 스크린 객체 저장
SCREEN = pygame.display.set_mode((SCREEN_WIDTH, SCREEN_HEIGHT))
pygame.display.set_caption("pygame test")

 

# FPS를 위한 Clock 생성
clock = pygame.time.Clock()

 

# 이미지 로딩 및 크기 변경

player = pygame.image.load("Player.png")
player = pygame.transform.scale(player, (40, 102))

 

# 이미지의 Rect 정보를 저장

player_Rect = player.get_rect()

 

# 이미지가 가운데 올 수 있도록 좌표값 수정

# python 3.8 이상에서 integer가 필요한 곳에 float가 들어가면 DeprecationWarning이 나옴.

# 따라서 round() 처리를 해준다.

player_Rect.centerx = round(SCREEN_WIDTH / 2)

player_Rect.centery = round(SCREEN_HEIGHT / 2)

 

dx = 0

dy = 0

 

playing = True
while playing:

    # 이벤트 처리
    for event in pygame.event.get():

        if event.type == pygame.QUIT:
            playing = False
            pygame.quit()

 

        # 키가 눌렸을 때

        if event.type == pygame.KEYDOWN:
            if event.key == pygame.K_LEFT:
                dx = -5
            if event.key == pygame.K_RIGHT:
                dx = 5

            if event.key == pygame.K_UP:
                dy = -5
            if event.key == pygame.K_DOWN:
                dy = 5

 

        # 키가 떼졌을 때
        if event.type == pygame.KEYUP:
            if event.key == pygame.K_LEFT:
                dx = 0
            if event.key == pygame.K_RIGHT:
                dx = 0

            if event.key == pygame.K_UP:
                dy = 0
            if event.key == pygame.K_DOWN:
                dy = 0

 

    # 스크린 배경색 칠하기

    SCREEN.fill((255, 255, 255))

 

    # 키에 의해 증가된 값을 이미지의 좌표에 적용시킨다.

    player_Rect.x += dx

    player_Rect.y += dy

 

    # 스크린의 원하는 좌표에 이미지 복사하기, 좌표값은 Rect를 이용

    SCREEN.blit(player, player_Rect)

 

    # 작업한 스크린의 내용을 갱신하기

    pygame.display.flip()

 

    # 1초에 60번의 빈도로 순환하기

    clock.tick(60)
 

 

 

실행 결과

 

키보드의 화살표 키에 따라 이미지가 움직이는 것을 확인한다.

 

2921044682_1582403235.7423.g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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