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싱 게임 만들기 3 - 점수 기록하기
페이지정보
내용
레이싱 게임 만들기 3
- 점수 기록하기
점수와 STAGE를 기록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점수는 상대방 차량이 화면 밑으로 사라졌을 때, 10점씩 추가하도록 한다.
1. 점수 추가
점수를 기록하기 위해 SCORE 변수를 설정한다. 또한 1000점이 추가될때마다 STAGE를 1씩 증가시키기 위해 STAGESTAIR 변수도 설정한다.
increase_score() 함수는 main() 함수 위에 작성한다.
...... ...... # 색상
...... ......
# 기본 변수
# 플레이어 Life 갯수 PNUMBER = 5
...... ......
def increase_score():
# 점수 10점 추가 SCORE += 10
# STAGE별 증가율을 위한 stair 값 설정
# 스테이지 별 증가율에 따른 STAGE 증가 |
increase_score() 함수는 게임 루프안에 상대방 자동차들이 스크린 밑으로 사라졌을 때, 실행해준다.
...... ......
# 다른 자동차들 도로위에 움직이기 # 화면 아래로 내려가면 자동차를 다시 로드한다.
...... ...... |
2. 점수 기록
점수는 텍스트로 작성하여 화면 상단에 쓰기를 한다.
참고 : https://www.jbmpa.com/pygame/9
draw_score() 함수는 increase_score() 함수 위에 작성한다.
def draw_score():
# 플레이어 Life 기록
def increase_score(): ...... ...... |
draw_score() 함수는 pygame.display.flip() 위에서 호출한다.
...... ...... while playing: ...... ...... draw_score()
...... ...... |
3. 플레이어 Life 없애기
플레이어가 다른 자동차랑 부딪치면 플레이어 Life를 하나씩 줄여준다. 즉, PNUMBER 값을 줄여준다.
...... ...... def main(): ...... ...... while playing: ...... ...... # 플레이어와 다른 차량 충돌 감지 # 위 아래 튕김
...... ...... |
4. 결과